Loading…

바울 신학과 새 관점 is unavailable, but you can change that!

1981년에 독일에서 출간된 저자의 역작 「바울 복음의 기원」의 속편 형식으로 출간된 세계적인 논문이다. 이 새로운 책을 위해, 저자는 제1장에서 제5장까지 다섯 개의 글을 새로 썼다. 그 중 세 편(1장, 2장, 4장)은 바울에 대한 새 관점과 직접 관련된 것이며, 한 편(3장) 역시 부분적으로나 간접적으로 그것에 관한 것이다. 바울 복음의 기원에 관해 새로 쓴 글에서 지면의 반 이상을 새 관점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피력하는 데 할애해야 한 이유는 자명하다.

의해 제기된 모든 쟁점들을 이 책에서 같은 비중으로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다. 하지만 필자는 이러한 각도에서 적어도 주요한 쟁점 중 일부를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로 적절하게 다루고자 애쓸 것이다. 그리고 James D. G. Dunn이 새 관점을 바울의 칭의 교리의 기원 문제와 밀접하게 연결시켰으며, 이 문제에서 바울의 다메섹 체험이 수행한 역할을 반복해서 부인해 왔으므로, 새 관점 학파와 필자의 논쟁은 부분적으로 그 학파의 가장 탁월한 대표자인 Dunn과의 비판적인 토론 형태를 취한다. 새 관점 외에도, 바울 학계에서는 필자의 논제와 관련된 또 하나의 중요한 발전이 이루어져 왔는데, 그것은 바울을 에스겔 1장에 대한 구약-유대 묵시-신비적 환상 전승에 비추어 해석하는 것이다. 이 해석의 영향은 새 관점과는 비교할 수는 없지만, Alan F. Segal 및 그 외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신약 학계의 적어도 일부 사람들에게는 더욱 받아들일 만한 것으로 만들었다. 이것은 필자가 구약과 유대
Page 16